기업 분석

[전장부품] 한국단자 자료정리

최선을다하는행복 2021. 11. 28. 22:00

1. 회사의 개요

당사는 자동차, 전자 및 전기, 전장모듈 등의 제조에 사용되는 커넥터와  전장모듈, 친환경차의 고전압커넥터 및 모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2.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

 

3. 사업의 개요

자동차 및 전자부문 단일사업으로 하고 있다. 

 

1) 사업부문별 구분

2)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 사항

제 49기 3분기-21년 3Q

제 48기 3분기-20년 3Q

 

4. 사업부문별 현황

 

[자동차 및 전자 부문]

 

1) 산업의 특성

자동차 및 전자산업은 황동ㆍ인청동판ㆍ절연성 수지류 등의 소재가 제품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큰 기초 소재형 산업으로서, 전기적 기술ㆍ금형 기술ㆍ화학적 기술ㆍ생산기술ㆍ정밀가공기술 및 도금기술 등 관련 소재 가공기술에 대한 파급 효과가 큰 산업이다.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업, 전자 제조업과 더불어 이들의 품질과 경쟁력을 좌우하는 자동차와 전자부품 산업은 국가경제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기반산업으로서 파급력이 상당한 동시에 국가 산업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산업은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수요가 변하고, 각종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전동화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적인 기계장치와 수반하는 부품의 수요는 감소하는 반면 친환경, 전장 등의 전동화 부품기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전통적인 내연기관차 부품과 더불어 전동화와 같은 세계적 추세에 발 맞추어 고부가가치 미래 기술 개발에 박차를 다하고 있다.

전자 시장은 전통적 생활가전 외에 대기 및 수질오염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위생 및 환경가전의 수요가 증가 하고 있으며 라이프사이클 변화 및 1인 가구 증가로 신가전, 생활편의 가전 시장이 확대 되고 있다. 부품 측면에서도 Hybrid, 자동화에 초점을 맞춘 친환경 제품으로의 전환을 앞두고 있다.

 

2) 국내외 시장 여건

2021년 3분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원자재 가격 상승 및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장기화 등 자동차 산업 전반의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일부 품목의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은 올해 4분기부터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체적으로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의 여파가 지속됨에 따라 차량 생산 정상화까지는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021년 1~9월 국내 자동차사 전체 내수 생산은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차질이 지속되고 있으나 지난해 코로나 19로 인한 글로벌 수요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1.1%증가한 2,576,496대를 생산하였다. 2021년 1~9월 국내 자동차사 해외 생산은 지난해 코로나 19로 인한 일부 해외공장의 간헐적 생산중단 등에 의한 기저효과와 백신 접종 확대로 인한 소비심리 회복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17.6% 증가한 2,479,973대를 생산하였다.

전자 시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의 장기화 영향으로 소비가 제약된 상황에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른 전자제춤 수요 특수를 누려 왔다. 그러나 하반기 코로나 백신 접종 증가, 보복 소비 및 펜트업(억눌린) 수요가 한풀 꺽이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프리미엄과 신제품을 내세운 마케팅 영향으로 양대 가전사의 3분기 매출은 역대 최대 성과를 보이고 있다.
3분기 LG전자는 전기 대비 매출이 9.8% 증가 할 것으로 예측 된다. 미국 월풀을 누르고 상반기 글로벌 1위 자리에 오른 생활가전 분야가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북미, 유럽, 중국 등에서 성장세를 이어가며 3분기 실적을 견인 할 것으로 보이며, TV 부문도 O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군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 하면서 실적을 뒷받침 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시장에서는 렌탈사업의 지속 성장과 예년 보다 짧은 장마로 무더위가 일찍 시작된 영향으로 에어컨 판매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삼정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가격의 꾸준한 상승, 폴더블폰 신제품(플립3, 폴더3) 출시, OLED 디스플레이 판매 증가에 힙입어 2분기 대비 매출 14.7% 증가하였으나, 생활가전 분야는 꾸준히 이어오던 수요의 감소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3) 영업개황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양산에 안정적으로 부품을 공급중에 있으며, 체계적인 생산 시스템 구축, 생산기술, 품질 연구, 스마트 생산시스템 구축, 제품의 검증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연구개발 역량확보에도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인 현대자동차, 기아 완성차 제조 공정에 Board to Board 커넥터, PCB 커넥터, 고속 신호전송용 커넥터, 고전압 커넥터, 초정밀 커넥터 및 전장모듈 부품 등을 주력 공급하고 있으며 글로벌 완성차 제조 공정에 있어서도 공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대자동차, 기아의 내연기관차 및 전동화 부품 수요 증가,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부품 공급 확대로 3분기 당사의 실적을 견인하였다. 내연기관차, 친환경차 부품 제조기술로 다져온 검증된 실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내실있는 가치를 끊임없이 제공하고자 쉼없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시시각각 변하는 전자 시장의 트렌드 및 고객의 니즈에 대응 하고 적기에 납품을 목표로 유연한 생산 시스템 구축, 개발 기간 단축, 고객 불만 zero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세계 전자 시장의 최강자인 삼성, LG의 생활가전 제품에 Housing, Terminal, PCB등 커넥터를, IT 기기로는 삼성 Mobile, Display 에 Plug 제품을 공급 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 연구 개발 및 시장조사를 통하여 제품군 확대 및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5. 주요제품 매출현황

2021년 자동차부문 제품평균가격 전년대비 1.3% 감소하였으며, 전자부문의 경우 제품평균 가격이 전년대비 1.6% 감소하였다.

 

 

6. 원재료 및 생산설비

 

1) 원재료 현황

2) 원재료 등의 가격 변동 추이

자동차 및 전자 부문의 주요 원재료인 비철원재료(구리 등)가격은 전년대비 약 11.6% 상승하였고, 수지원재료(PBT등) 가격은 전년대비 약 18.1% 상승하였다.

 

3) 생산 능력 및 산출 근거

[생산능력]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1) 산출기준

       ▶ 총투입공수 = ∑(1일 작업투입공수 X 1일 작업인원)

(2) 산출방법

       ▶ 생산능력 = 제품별 투입공수 1단위당 생산능력 X 총투입공수


나) 평균가동시간

       ▶ 평균가동시간 = 일 작업시간 X 근무일수

 

4) 생산실적 및 가동률

[생산실적]

[당해 사업년도의 가동률]

5) 생산설비의 현황

사업장은 인천 연수구 송도에 위치한 본사 및 연구소를 비롯하여 국내에 인천 논현공장 및 남동공장, 평택공장, 화성공장, 광주공장, 케이티네트워크, 케이이티솔루션, 공영산업, 한빛누리, 케이이티엔지니어링이 있으며, 해외 사업장으로는 중국 위해 지역과 북한 개성, 베트남, 폴란드,멕시코에 법인이 있다.

[사업장현황]

[생산설비 현황]

[진행중인 투자]

 

7. 매출 및 수주 상황

 

1)  매출실적

2) 판매경로 및 판매 방법

[판매조직 ]

[판매경로]
  ◈ 국     내 : 공장생산  ▶ 종합물류센터  ▶ 1차 하네스업체
  ◈ 해     외
      ○ LOCAL : 당 사(공장,물류센터) ▶ 국내 수출상 ▶ 외국 거래처 ▶ 소비자
      ○ 직수출 : 당 사(공장,물류센터) ▶ 외국 거래처 ▶ 소비자


[판매방법 및 조건]
  ◈ 국     내 - 1차 하네스업체 판매(현금, 전자결제, 어음결제)

  ◈ 해     외 - LOCAL L/C 개설에 의한 납품판매(L/C 결제)

[판매전략]
  ◈ 고객에게 적기공급, 무결점 제품공급으로 고객만족 극대화
  ◈ 재고관리 및 운송체계시스템의 효율성 제고
  ◈ 완벽한 AFTER SERVICE의 강화

 

 

8.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비용

2) 연구개발 실적

 

네이버 자료 정리

 

- 시가총액: 7,249억원

- 외국인소진율: 23.74%

- PER: 9.34

- EPS: 7,452원

 

 

차트(일봉)

챠트(주봉)

기업실적분석

주가&컨센서스&밴드챠트

주재무제표

 

https://youtu.be/5YbApxHIyZ8

 

 

RISK?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101181120300760103430&lcode=00 

 

[자동차 부품사 리포트]한국단자 지분 늘리는 이원준 사장 '개인회사', 승계 시동?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http://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95455 

 

한국단자공업의 아들 회사 활용법 - 시사위크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경제계의 가장 큰 화두는 정의와 질서의 회복이다. 그동안 만면했던 각종 불법·편법 행위에 대해 정부가 칼을 빼들었다.그중에서도 일감 몰아주

www.sisaweek.com

 

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00825153500002

 

한일현대시멘트 "한국단자공업 주식 163억원에 취득"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코스피 상장사 한일현대시멘트[006390]는 전기회로 개폐, 보호장치 제조업 업체 한국단자공업의 주식 36만2천923주를 약 ...

www.yna.co.kr

 

차량용 OTA를 구현하기 위해서도 커넥터가 필요하다. 

https://youtu.be/cRKsMNJJs-Y

 

현대차, 기아차도 결국엔 OTA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반도체 생산도 해야겠지만, 기존에 사용하는 것들을 커넥터를 활용해서 구현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올해 매출이 아주 많이 줄어들지도 않았지만 작년보다 판가가 다소 줄어들어서 영업이익이 줄어든 상태이다. 앞으로 팔로우업하면서 판가의 변화를 관찰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