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배터리 구조는 위에서부터 TOP버튼, PTC, Vent, CID, Gasket으로 구분됨. TOP, CID는 신흥SEC, Vent는 상신이디피, Gasket은 삼진엘엔디, Can은 이시자키에서 생산되고 있음(상신이디피가 Can생산 능력을 갖춤).

가지 배터리 제조사의 분해도를 보면 구조적으로 큰 차이는 없고 삼성은 PTC가 없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구조를 갖고 있어 원가면에서 경쟁력이 있음.
안전장치들의 동작 방식은

① PTC는 과전류가 발생하면 High impedance mode, 저항이 높아져 전류량을 줄이게 함.
② 계속 내부 압력이 커지만 CID가 끊어지면서 양극과 CID가 분리되어 전류가 차단됨.
③ 그래도 계속 압력이 증가하면, ③번 그림과 같이 내부가 열리면서 가스를 외부로 방출시키면서 화재, 폭발을 방지함.
원형 전지의 강점은 만들기 쉬운 것인데 젤리롤의 권취 속도를 보면 대량생산하기 가장 쉬움.
전기차 원형 배터리 분석.pdf
1.05MB
'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 반도체 공정 및 관련 업체 1분 정리 (0) | 2021.11.24 |
---|---|
[2차전지] 차세대 배터리 개발경쟁 : 리튬황, 리튬메탈, 전고체 (0) | 2021.11.23 |
[2차전지]LG에너지 솔루션 전고체 배터리 코어 기술 (0) | 2021.11.21 |
[2차전지]테슬라 CTC, 허니콤 구조 (0) | 2021.11.19 |
[2차전지]각형배터리 분석 (0) | 2021.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