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분석

[모빌리티]UAM 산업 자료 수집 중

최선을다하는행복 2021. 11. 17. 09:05

https://youtu.be/FsYYczszKHw

 

https://youtu.be/XD4712COJw4

https://youtu.be/Yvnrfb3ofJU

 

https://youtu.be/DZlbhdARKzE

https://youtu.be/fIR9c6k292c

 

]https://youtu.be/lvluProbIsg

 

UAM 서울-인천공항 편도요금 ‘11만원’ (naver.com)

 

UAM 서울-인천공항 편도요금 ‘11만원’

[머니S리포트- 4년 뒤 등장할 ‘에어택시’ 성공할까①] 2050년 이용객 4.5억명… 대중화 관건은 요금 현실화 [편집자주]꽉 막힌 도로 대신 뻥 뚫린 하늘로 날아가는 상상이 곧 현실이 된다. 10여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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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에 따르면 UAM 요금은 상용화 초기에는 40km(인천공항-여의도) 기준 11만원으로 모범택시보다 비싸다. 이후 시장이 확대되고 자율비행이 실현되면 2만원 수준으로 일반택시보다 저렴해질 것이란 게 정부의 예상이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희망사항일 뿐이다. 그 시기가 도래하면 상황이 어떻게 급변할지 장담할 수 없다. 자율비행의 경우도 기술개발과 정부의 안전인증 시간소요로 2035년 이후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UAM 도입 초반에는 이용 수요에 분명한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장밋빛’이라는 UAM, ‘레드오션’ 주의보 (naver.com)

 

‘장밋빛’이라는 UAM, ‘레드오션’ 주의보

[머니S리포트-4년 뒤 등장할 ‘에어택시’ 성공할까②] 이·착륙은 어디서?… 도시계획에 UAM 인프라는 ‘無’ [편집자주]꽉 막힌 도로 대신 뻥 뚫린 하늘로 날아가는 상상이 곧 현실이 된다. 10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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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일본 토요타, 독일 아우디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꽉 막힌 도로 대신 하늘로 눈을 돌리고 있다. 도시에서의 저고도 단거리 항공 운송을 뜻하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사업 진출을 선언하고 미래 먹거리를 향한 발걸음을 시작한 것. 이에 질세라 대한항공은 물론 보잉이나 에어버스, 롤스로이스 등 항공업계와 우버 등 서비스 플랫폼업계도 UAM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시장에 뛰어든 상황이다.

기존에 없던 영역임에도 다양한 기업이 UAM을 주목한 것은 기존 항공시장과 달리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돼서다.
정부는 지난해 6월 ‘UAM 팀코리아’를 선언하면서 37개 참여기관과 각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쳤다.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항공우주연구원과 항공안전연구원이 간사를 맡고 현대차, 한화시스템, 대한항공, SK텔레콤, DMI 등의 업계는 물론 학계와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까지 모두 참여하는 UAM 팀코리아 선언은 세계적으로도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받았다.

국토부에 따르면 한국에서의 UAM(K-UAM) 상용운용은 초기(2025~2029년), 성장기(2030~2034년), 성숙기(2035년~)로 3단계 발전전략을 세웠다. 초기엔 조종사가 탑승하며 자동화된 교통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며 성숙기엔 완전 자동화된 교통시스템과 자율비행을 통해 전국을 아우르는 서비스로 확대한다.
 
UAM 등 기존에 없던 형태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인프라는 막 걸음마를 뗐다. 국토부는 지난 19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본계획 2030’을 보고하고 확정했다. 이 계획엔 자율주행차, 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의 원활한 도입과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도심 내 수직이착륙을 특징으로 하는 UAM의 탑승시설 구조와 제반설비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고 도심 내 안전한 운용과 효율적 운항을 위해 도심 3차원 지도를 구축, UAM의 본격 활용을 준비한다는 게 골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마다 UAM 시장규모 분석 수치는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2040년이면 적게는 6090억달러(약 717조원) 많게는 1조4740억달러(약 1737조원)에 달한다. 특히 2040년 약 4000조원 이상이 될 자율주행차시장과 맞물릴 경우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연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됐다는 평이다.
 
인천시 산학융합원 도심항공교통산업 유니콘기업 지원-국민일보 (kmib.co.kr)
 

인천시 산학융합원 도심항공교통산업 유니콘기업 지원

인천시는 인천산학융합원(원장 유창경)과 미래 항공교통체계인 도심항공교통 산업의 글로벌 유니콘 기업을 발굴·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도심항공교통(UAM)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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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탱크 1위 노리는 한화솔루션, 최신 '타입 5' 기술 개발 착수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thelec.kr)

 

수소탱크 1위 노리는 한화솔루션, 최신 '타입 5' 기술 개발 착수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한화솔루션이 미래 모빌리티로 떠오르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차세대 '타입 5 수소연료탱크' 개발에 착수했다.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말 인수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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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솔루션이 미래 모빌리티로 떠오르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차세대 '타입 5 수소연료탱크' 개발에 착수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말 인수한 미국 고압탱크 업체 '시마론(Cimarron)'을 통해 기존 타입 4 수소연료탱크 대비 10% 이상 가벼운 타입 5 수소탱크 기술을 확보하고,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타입 5 수소탱크는 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용기 내벽인 라이너가 없는 게 특징"이라며 "탄소섬유 복합재로만 탱크를 만들어 기존 타입 4 수소탱크보다 훨씬 무게가 가볍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시마론은 타입 5 수소탱크 기술을 항공 우주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준비해왔다"며 "한화솔루션은 수소드론부터 수소차, 수소트레일러, 수소UAM까지 모든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 UAM도 전기차처럼 전용 플랫폼 만든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thelec.kr)

 

현대차, UAM도 전기차처럼 전용 플랫폼 만든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현대차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장 장악을 위해 전용 플랫폼을 개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활용해 셀링 포인트를 달리한 '아이오닉5'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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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8년에 등장할 1세대 UAM 기체에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며 "다만, 미국 연방항공청(FAA)이나 유럽 항공안전청(EASA)의 허가가 나지 않을 수도 있어 안전을 위해 조종사가 개입해 운행하는 것으로 개발 방향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또 "UAM 시장은 203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2040년에는 1조5000억달러(약 1763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며 "특히 2035년에는 (UAM 분야에)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서 드라마틱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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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조 UAM 잡아라" 롯데 출사표, 현대차·대한항공 맞손

모빌리티 산업의 게임 체인저로 떠오른 도심항공교통(UAM) 시장을 잡기 위해 신동빈 롯데지주 회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현대차도 대한항공 등 5개사와 손을 잡고 UAM 생태계 구축 및 산업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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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내년부터 실증비행

롯데는 16 UAM 사업 진출을 선언하고 오는 2024년 인천공항에서 서울 잠실까지 구간을 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미국의 스카이웍스 에어로노틱스(비행체 개발), 모비우스에너지(배터리 모듈 개발), 민트에어(비행체 운영), 인천광역시, 항공우주산학융합원 등으로 구성된 한미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내년부터 실증비행에 나서기로 했다. 올해 신동빈 회장이 강조한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미래형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일환으로 분석된다.

롯데는 항공과 지상을 연결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운영에 나선다. 롯데지주는 그룹 내 역량과 네트워크를 결집해 실증비행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롯데렌탈은 항공과 지상을 연결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운영과 버티포트(UAM 이착륙장)·충전소 등 제반 인프라의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한다.
롯데 관계자는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은 물론, 저탄소 미래를 선도하는 중장기 비전을 보유하고 있다"며 "다가오는 UAM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이번 실증비행이 성공할 수 있도록 그룹 역량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렌탈은 연내 UAM 등을 포함한 모빌리티 사업부를 신설해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UAM 어벤저스 본격 가동

현대차가 주도하는 UAM 파트너십은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컨소시엄으로 확대됐다. 현대차,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KT, 대한항공은 이날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업무협약식을 열고 국내 UAM의 성공적 실현, 생태계 구축 및 산업 활성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지난해 9월 현대차, 인천공항공사, 현대건설, KT이 체결한 파트너십에 대한항공이 가세했다.
5개사는 △UAM 생태계 구축 및 사회적 수용성 증대 활동 협력 △UAM 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동 노력 수행 △UAM 사업 협력 로드맵 공동 추진 및 실증사업 협력 △ K-UAM 로드맵 및 UAM팀코리아 활동 공동 수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키로 했다. 현대차는 UAM 개발부터 제조, 판매, 운영, 정비, 플랫폼 등을 아우르는 사업화 모델을 개발하고 UAM 시험비행을 지원한다.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UAM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담당하며, 공항셔틀 및 UAM 교통관리 운영개념 연구 등을 진행한다.
또 현대건설은 버티포트의 구조 및 제반시설 설계·시공 기술을 개발하고, 버티포트 및 육상교통과 연계된 모빌리티 허브 콘셉트를 연구한다. KT UAM 통신인프라와 데이터 플랫폼 개발, 모빌리티 사업 모델 연구 및 UATM 교통관리시스템 시스템 개발·실증 협력 등을 추진한다. 대한항공은 UAM 운항·통제 시스템 개발 및 여객·물류 운송서비스사업 모델 연구 등을 수행한다.

현대차 신재원 사장은 "UAM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각 분야를 리딩 하는 민간기업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5개사가 UAM계의 어벤져스라는 생각으로 하나로 뭉쳐 UAM 시장을 여는데 중심이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