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

20221128

최선을다하는행복 2022. 11. 28. 09:38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051599

시멘트 감산 초읽기…화물파업 연쇄쇼크

총파업 나흘째…레미콘·건설현장 곳곳 셧다운 비상 車·조선·유통 전방위 파업에 6년간 6조5천억 손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주말을 지나 나흘째로 접어든 가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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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총파업 여파로 시멘트 공장은 출하가 거의 중단됐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지난 26일 출하가 예정됐던 시멘트 103000t 가운데 9%인 9000t만 시장에 나왔다. 지난 24일과 25일에도 전체 출하량이 2만t에 못 미쳐 당초 물량인 20만t의 10분의 1도 채우지 못했다. 협회는 파업으로 인한 시멘트업계 피해금액이 하루 94억원, 누적 피해액은 46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28일부터는 육상 운송 비중이 큰 시멘트 업종을 중심으로 피해가 가시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아직 물리적 충돌은 없지만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한일시멘트나 성신양회 등 주요 시멘트 공장을 막고 있어 비조합원을 통한 출하도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들 회사는 열차 운송을 통해 일부 물량을 내보내고 있지만 수요에는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다. 시멘트회사 관계자는 "파업 장기화로 저장시설이 부족하게 되면 감산이 불가피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날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주말 물류 운송 차질이 잇따르며 주요 항만 반·출입은 평상시에 비해 35% 선으로 떨어졌다. 이처럼 산업계 피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6년간 주요 파업에 따른 기업 생산 손실액이 6조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061791

솔루엠, 세계 ESL 2위 업체로 우뚝

솔루엠이 전자가격표시기(ESL) 세계 시장에서 2위 업체로 올라섰다. 후발주자이지만 설계부터 생산까지 수직 계열화한 차별성과 제품력으로 유럽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였다. ESL 수요가 높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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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루엠이 전자가격표시기(ESL) 세계 시장에서 2위 업체로 올라섰다. 후발주자이지만 설계부터 생산까지 수직 계열화한 차별성과 제품력으로 유럽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였다. ESL 수요가 높아지는 미국 진출도 순항하고 있어 내년에도 두 배 이상의 성장이 기대된다.
솔루엠은 올해 연간 ESL 사업 매출이 지난해보다 80% 늘어 4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매출 기준 2위인 스웨덴 프라이서를 제칠 것으로 관측된다. 유럽, 미국, 베트남 등 수주가 크게 증가하면서 사업 비중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수년 안에 ESL 사업에서 조 단위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1위인 프랑스 SES이마고태그와의 격차도 점차 좁히고 있다. 솔루엠이 출시한 ESL '뉴튼'의 경쟁력을 인정 받고 있기 때문이다. 뉴튼은 업계 최초로 배터리 수명이 10년이고, 통신 속도도 10배 빨라졌다. 자체 생산을 통한 커스터마이징 생산도 차별점이다. 이 시장에 늦게 뛰어들었음에도 유럽 업체가 독식해 온 ESL 시장에서 빠르게 존재감을 보일 수 있게 된 이유다.
ESL은 경기가 침체될 때 판매가 늘어나는 불황형 제품이다. 유통매장에서의 제품 가격 표시를 일일이 사람이 교체하던 번거로움을 ESL이 대체하기 때문이다. ESL을 설치하면 인건비, 운영비를 줄일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인건비 부담이 커진 유럽 유통 매장에서 빠르게 ESL 설치와 보급이 확대됐다.
솔루엠은 올해 역대 최고 실적인 1조7000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측된다. ESL사업이 빠르게 성장한 데다 파워모듈 적용처를 다변화, 신사업도 순항하며 실적이 성장했다.
<용어> 전자가격표시기(ESL)= 가격 표시기에 상품명, 가격, 바코드 등 상품 정보를 표시하는 스마트 기기다. 통신 네트워크로 가격, 수량 등 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디스플레이, 배터리파워 등 다양한 기술이 집약돼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061967

'가상협업공장 인프라 구축' 정부 예산서 빠져…기업 부담 가중

로봇 제조공정 분야 가상협업공장 인프라 구축사업이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내년 목표였던 실물공장 구축이 지연될 전망이다. 비연구개발(R&D) 분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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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제조공정 분야 가상협업공장 인프라 구축사업이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내년 목표였던 실물공장 구축이 지연될 전망이다. 비연구개발(R&D) 분야인 인프라 구축은 업종별로 업계가 직접 나서야 하는 상황이어서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
27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 따르면 로봇분야 제조공정 가상협업공장을 구현하기 위한 실물 인프라 구축은 일러야 2024년 추진될 전망이다. 내년부터 실물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정부 예산에 반영하는 것을 추진했지만 반영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061899

늘어난 '불황형 소비'…덤증정·대용량 찾는다

물가 급등과 경기 위축으로 소비자 구매 방식이 불황형으로 바뀌고 있다. 같은 물건이라도 더 싸게 살 수 있는 자체브랜드(PB)나 원플러스원(1+1) 덤 증정 제품을 찾는다. 유통업체도 가성비를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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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061541

패키지 여행에 MZ세대 예약률 10%P대 증가

자유여행을 선호하던 MZ세대의 패키지 예약률이 증가하고 있다. 다수의 여행사가 코로나19 이전 대비 약 10%포인트(P) 증가했고,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곳도 있다. 특히 일본과 동남아시아 콘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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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822546

"원전 1개 뜯는 데 1조원"...550조원 원전해체 시장에 '첫발'

내년부터 우리나라의 첫번째 원전 '고리 1호기'의 해체가 시작된다. 전 세계에서 지어진 원전 600여기 가운데 지금까지 해체된 건 21기 뿐이다. 약 550조원 규모의 글로벌 원전해체 시장이 '원전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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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 해체에는 통상 15년 정도가 걸린다. 사용후핵연료 반출 등에 5년, 비(非)방사성 시설 철거와 방사성 시설 제염·해체 등에 8년, 이후 부지 복원에 2년이 소요된다. 해체 절차는 대개 사용후핵연료 냉각 및 반출→제염·해체→비방사성시설 철거→폐기물처리시설 구축→방사성시설 철거→부지 복원 순이다.
고리 1호기의 경우 사용후핵연료를 보관할 수 있는 임시저장시설이 마련되지 않은 탓에 고리 원전 부지 내 저장시설 건설과 함께 비방사성시설 철거가 병행될 가능성이 크다.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는 "원전을 해체할 때 반드시 사용후핵연료 냉각 및 반출부터 해야 할 필요나 기술적 이유는 없다"며 "해체 물량으로 보면 비방사성 시설이 방사성시설보다 더 많은 만큼 비방사성 시설 철거를 진행하는 동시에 원자로 내 보관된 사용후핵연료를 건식으로 임시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면 된다"고 설명했다.
미국 컨설팅업체 베이츠화이트는 전 세계 원전해체 시장 규모가 2116년까지 549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IAEA(국제원자력기구)에 따르면 올 9월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원전 203기가 영구 정지 상태로, 해체를 기다리고 있다. 현재까진 해체된 원전은 불과 21기다. 미국 에너지솔루션스(Energy Solutions), 영국 아멕(AMEC), 프랑스 오라노(Orano) 등 초기 원전 도입국가들을 중심으로 10여개 주요 기업들이 원전해체 시장을 장악해왔다.
원전 업계 관계자는 "2002년 한국형 차세대 원전 APR1400 개발 이후 2009 UAE(아랍에미리트) 첫 원전 수출까지 7년이 걸렸다"며 "고리 1호기를 시작으로 국내 원전 해체 기술과 처리·운영 능력을 국·내외에 증명해야 첫 '해외 원전 해체 수주'라는 기회가 생길수 있고 관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822552

"원전 하나 허무는 데 15년?"…이렇게 오래 걸리는 이유는

내년부터 우리나라의 첫번째 원전 '고리 1호기'의 해체가 시작된다. 전 세계에서 지어진 원전 600여기 가운데 지금까지 해체된 건 21기 뿐이다. 약 550조원 규모의 글로벌 원전해체 시장이 '원전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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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으로 보면 원전 해체에는 대개 15년 정도가 소요된다. 원전 해체 과정에서 쏟아지는 방대한 방사성 폐기물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후핵연료 반출 등에 5년, 비(非)방사성 시설 철거와 방사성 시설 제염·해체 등에 8년, 이후 부지 복원에 2년이 필요하다. 해체 절차는 대개 사용후핵연료 냉각 및 반출→제염·해체→비방사성시설 철거→폐기물처리시설 구축→방사성시설 철거→부지 복원 순이다.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폐기물은 사용 후 핵연료 등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과 원전 운영과정에서 나온 작업복과 부품 등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등으로 구분된다.
현재 사용 후 핵연료는 원전 내 습식·건식저장 시설에 보관된다. 이 같은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에 대해선 관리기술 확보 및 처분을 위한 계획 수립 작업이 진행 중이다. 중저준위방사성 폐기물은 보관용 드럼에 넣어 경북 경주의 중·저준위 방폐물 처분시설에 보관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822556

"우리가 직접 한다"… '해체 경험 만들기' 힘 쏟는 K-원전

내년부터 우리나라의 첫번째 원전 '고리 1호기'의 해체가 시작된다. 전 세계에서 지어진 원전 600여기 가운데 지금까지 해체된 건 21기 뿐이다. 약 550조원 규모의 글로벌 원전해체 시장이 '원전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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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은 올 2월 국내 월성 1호기 해체공사 및 공정설계 용역을 따냈다. 경험이 있는 해외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해 용역을 진행 중이다. 향후 해체공사 수주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월성 1호기 해체 설계 및 시공 수행을 발판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꾀한다는 전략이다. 월성1호기는 CANDU(캐나다형 중수로)형으로 이 유형의 원전 해체는 월성1호기가 세계 처음이다. 캐나다에 동일한 노형의 영구 정지된 원전이 여러 개인데 아직 해체 작업을 시작하지 못했다. 세계 최초의 중수로 해체사업의 해외 시장 경쟁력 확보를 통해 중수로는 물론 경수로의 글로벌 노후 원전 해체시장에서의 입지도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오르비텍은 지난해 10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전담하는 '중수로 원전 해체물량·비용·공정 연계 프로그램 개발' 주관 기관으로 선정된 후 과제를 수행 중이다.
대우건설이 국내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로 뻗는다는 전략이라면 현대건설은 해외 진출을 우선 추진 중이다. 2015년 미국 원전 해체 선진기업인 에이콤과 업무협약을 통해 기술 확보에 뛰어든데 이어 올 3월 미국 홀텍과 원전해체사업 협력 계약을 맺었다. 2020년 기준 세계 총 21기의 원전 해체가 마무리됐는데, 나라별 건수를 보면 미국(16기), 독일(3기), 일본(1기) 순으로 미국이 76%를 차지했다.
현대건설은 홀텍이 진행 중인 인디안포인트 원전해체 사업에 PM(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자격으로 직접 참여한다. 향후 홀텍이 소유 중인 오이스터크릭 원전, 필그림 원전 등 해체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현재 현대건설 직원이 인디안포인트 원전 해체 현장에 파견돼 근무 중이다.

국내 기업이 PM 계약을 통해 원전 해체의 전반적인 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초기 단계부터 원전 해체 전반적인 사업 분야에 참여해 선진 원전해체 기술을 축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대건설은 이를 바탕으로 향후 발주가 예상되는 국내 원전 해체 사업에서도 선두자리를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홀텍과는 글로벌 원자력 해체 시장 공동 진출, 마케팅 및 입찰 공동 추진 등 사업 전반에 걸쳐 합의해 해외 시장 공략을 노린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8/0002616727?sid=101

중국 전기차 ‘배터리 스와핑’ 시장, 매해 80~90%씩 급성장

중국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스와핑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 배터리 스와핑은 사용한 전기차 배터리를 이미 충전해놓은 배터리로 교체하는 방식을 말한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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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는 2019년 배터리 스와핑 산업을 ‘녹색산업’으로 지정하고 배터리 구독제를 촉진했다. 이어 배터리 교체식 차량에 대한 보조금 지원(2020년), 안전표준 제정(2021년), 배터리 팩 기술표준 제정(2022년)에 나섰다. 배터리 교체 방식은 교환소를 통한 교체 방식과 이동식 교체 서비스 차량을 활용한 교체 방식으로 나뉜다. 배터리 소유권은 자동차 제조사나 배터리 교체 회사가 갖게 되며, 차량 소유자는 월 사용료 또는 임대료를 지불하며 사용하는 구독제 방식이다. 2021년 기준 중국 내 배터리 교환소는 전년의 1.5배 수준인 1406개소이며, 2025년 3만개 이상에 이를 것으로 무역협회는 내다봤다.
무역협회는 “배터리 스와핑 방식에선 신규 충전소 건립 수요가 크지 않아 국토 이용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배터리 소유기업이 에너지를 덜 쓰는 야간에 완속으로 충전하면 폭발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배터리 가격을 제외한 전기차 초기 구매 비용이 낮아져 전기차 보급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단점으로는 교환소 건설 및 배터리 교체를 위한 자동화 설비 구축에 비용이 많이 들고, 이 때문에 대기업 중심 비즈니스로 재편되기 쉽다는 게 꼽힌다.

https://www.news1.kr/articles/?4876626

[단독]롯데하이마트도 애플페이 도입…"전용 단말기 설치"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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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유조선 특수온다" 조선사, 내년 수주시장도 '화창' - 파이낸셜뉴스 (fnnews.com)

"노후 유조선 특수온다" 조선사, 내년 수주시장도 '화창'

[파이낸셜뉴스]액화천연가스(LNG)선 특수를 누리고 있는 국내 조선사들이 내년에는 유조선 발주 호황을 누릴 전망이다. 건조된지 20년이 넘은 노후 탱커(유조선) 규모가 글로벌 시장에서 200척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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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천연가스(LNG)선 특수를 누리고 있는 국내 조선사들이 내년에는 유조선 발주 호황을 누릴 전망이다. 건조된지 20년이 넘은 노후 탱커(유조선) 규모가 글로벌 시장에서 200척에 달해 교체 수요가 크게 늘어나기 때문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유조선 발주 수요를 선행하는 지표인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운임지수(WS)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해운정보서비스에 따르면 11월 3주 중동-중국 항로 노선의 WS는 129.59로 전주 대비 16.82p 상승했다. 올해 초까지 저조하던 VLCC WS은 지난 9월 90을 넘어섰고 지금까지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VLCC의 일평균 수익(TCE)도 10만2957달러로 전주대비 27.29% 대폭 상승했다.
최근 삼성중공업도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와 3466억원 규모의 셔틀탱커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셔틀탱커는 해양플랜트에서 뽑아낸 원유를 해상에서 전달받아 육상 터미널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유조선 발주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것은 내년에 대규모 노후 유조선의 폐선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에 따라 내년부터 노령 선박에 대한 교체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선박은 20년 정도 사용하면 선박의 상태와 시황에 따라 폐선한다. 지난 9월 기준 전 세계 2255척의 유조선 중 20년 이상 노후된 선박이 197척으로 8.7%에 달한다. 반면, 올해 1~9월 누적 폐선율은 0.3%에 불과하다.
아울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에너지 안보'가 강조되면서 원유 조달처를 다변화하기 위한 유조선 운송 수요도 더 높아진 상황이다.

바다 밑 700m에 CO₂ 저장… 조선·해운이 주목하는 ‘CCS’ - 조선비즈 (chosun.com)

바다 밑 700m에 CO₂ 저장… 조선·해운이 주목하는 ‘CCS’

바다 밑 700m에 CO₂ 저장 조선·해운이 주목하는 CCS

biz.chosun.com

27일 조선·해운업계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국영 에너지기업 페트로나스(Petronas)는 지난해부터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기업과 고갈 유전 및 가스전의 안전성과 CO₂ 저장용량, 경제성 등을 연구하는 탄소포집저장(CCS·Carbon Capture and Storage) 프로젝트 관련 협약을 체결 중이다.
페트로나스는 채굴이 끝난 가스전이나 유전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데, 각 기업이 처리해야 하는 CO₂를 배에 싣고 이곳에 저장하려는 것이다. 한국과 일본의 주요 조선·해운사들은 맞춤형 CO₂ 운반선을 제공하는 역할로 참여하며 경쟁 중이다.
이산화탄소는 초임계(온도와 압력이 임계치를 넘어 액체와 기체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태)로 포집해 저장을 하게 되는데 이 조건을 충족하려면 일반적으로 700~800m 이하에서 가능하다. 해저저장소에 저장하려면 배에 싣고 땅속에 주입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산화탄소는 초임계유체 상태에서는 폭발성이 없고 부피도 줄어 저장이 용이하다.


<전고체 전지 관련주>
*고체 전해질 개발 : 동화기업, 엔켐, 씨아이에스, 일진머티리얼즈
*황화리튬 개발 : 이수화학
*고체 전해질 첨가제 개발 : 한농화성
*전고체 전지 장비 : 하나기술

하와이도 제쳤다…일본 최고 인기 여행지에 서울 1위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 한경닷컴 (hankyung.com)

"하와이도 제쳤다"…일본 '최고 인기 여행지'에 서울 1위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하와이도 제쳤다"…일본 '최고 인기 여행지'에 서울 1위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日여행사, 연말연시 인기 해외여행지 순위 서울 1위·부산 4위..호놀룰루 2위로 유류세 인상·엔저에 하와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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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article/050/0000063048

미래 모빌리티 ‘가속 페달’ 밟는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매출 40조원, 자산 50조원을 돌파했다. 좋은 실적에 힘입어 전 세계 자동차 부품사 가운데 매출 기준 6위에 올랐다. 지난해 전동화 모델 부품을 중심으로 수주가 급증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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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 기업인 현대모비스가 다시 변신을 꾀한다.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차량용 반도체 내재화에 속도를 내는 등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 대응을 위한 핵심 기술 확보와 신제품 개발, 양산화 작업 등에 주력한다. 이를 위해 모듈과 부품 생산 부문을 자회사로 독립시켜 제조 역량을 높이고 현대모비스에는 연구·개발(R&D)과 알짜 애프터서비스(AS) 사업을 남겼다.
현대자동차‧기아의 의존도를 줄이는 노력도 현대모비스의 과제다. 현대모비스는 전체 매출 중 70% 이상이 현대차‧기아에서 나온다.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올해 9월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에 섀시 모듈을 공급하기 시작했고 3분기 유럽‧일본 고객사에 섀시 제품을 북미‧유럽 고객사에 램프 제품을 수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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