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hellot.net/mobile/article.html?no=57927
https://youtu.be/D-CfDvyRTt0?si=WwkPSDrgbomO30Qk
http://m.thebell.co.kr/m/newsview.asp?svccode=00&newskey=202309202330443200107096
http://m.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207755
탄소섬유는 철에 비해 무게는 1/4이지만 강도는 10배 이상 강한 섬유로 CNG와 수소 고압용기, 자동차 부품, 풍력 블레이드 등 여러 분야에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세계 탄소섬유 수요는 작년 15만 톤에서 2025년 24만 톤으로 매년 17% 성장이 전망된다.
효성첨단소재는 2011년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고강도 탄소섬유 ‘탄섬’을 개발해 2013년부터 전주공장을 운영 중이다.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현재 연간 생산량 9,000톤 규모에 도달했고, 2028년까지 총 1조 원을 투자해 2만4,000톤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https://m.yna.co.kr/amp/view/AKR20230911138400003
효성첨단소재는 베트남 남부 바리아 붕따우에 탄소섬유 생산을 위한 법인인 '효성 비나 코어 머티리얼즈'를 신규 설립한다고 11일 밝혔다.
베트남 신설 법인 설립을 위해 533억원을 출자하며, 베트남 공장은 2025년 상반기께 완공될 예정이다.
효성첨단소재는 또 전북 전주공장에 528억원을 투자해 내년 7월 말까지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추가 증설한다.
이번 투자는 글로벌 탄소섬유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세계 탄소섬유 수요는 작년 15만t에서 2025년 24만t으로 매년 17%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우리나라 방위산업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확보해야 할 기술 분야들이 많은 상황이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분야가 탄소섬유다. 향후 방위력을 판단하는 데 있어 우주 항공 영역의 중요도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과정에서 탄소섬유 기술이 핵심적인 소재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F-2 전투기에서 시작한 탄소섬유수지는 민간분야의 상업용으로 활용되어 보잉사의 최첨단 여객기 보잉 787과 에어버스 350X의 날개와 동체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현재 탄소섬유수지 시장은 2021년 기준 8만5790톤, 12조원 규모이다. 하지만 향후 연평균 10%씩 성장해 2035년에는 32만7430톤 규모, 총 35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향후 탄소섬유의 시장 규모를 점점 키우게 만드는 대표적인 분야는 풍력이다. 사실 탄소섬유 수지의 활용도 측면(물량 기준)에서는 2021년 기준 풍력발전 블레이드(날개)가 3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우주항공 분야가 15%로 2위다. 그 뒤를 이어 골프채와 같은 스포츠·레저 시장이 12%, 자동차가 7%를 차지하고 있다. 금액 기준으로는 2021년 우주항공이 32%, 풍력발전 블레이드가 25%, 스포츠와 레저가 11% 자동차 5%, 수소탱크가 2%다. 2035년이 되면 우주항공이 37%. 풍력발전이 17%, 자동차 11%, 수소탱크 7%로 전망이다.
이와 함께 항공우주 분야 탄소섬유수지 활용이 계속 증가하는 것은 선진 각국이 국익을 걸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으며, 세계가 위성통신 시대로 접어들면서 소형인공위성 발사가 급증하고 있는 것도 탄소섬유수지 수요를 늘릴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낚싯대, 골프채 등 레저용품은 물론 태양광 발전 시설, 선박,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 그 활용 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탄소섬유 분야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국가는 일본이다. 도레이가 1위, 테이진이 2위, 미쓰비시 머티리얼이 3위를 차지하며 해외 기업들의 기술 추격을 용인하지 않고 있다. 4위는 미국이며 대만, 독일 등이 그 뒤를 잇고 있는데 시장점유율은 아직 미미하다. 이 때문에 보잉 787의 경우 주날개는 물론 동체에도 탄소섬유수지가 사용되고 있으며, 비행기 전체의 50%를 일본 도레이의 제품이 뒤덮고 있으며 아사히 신문은보잉 787 여객기가 '메이드 인 저팬(Made in Japan)'이나 다름없다고 보도했을 정도이다.
'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 관련 (2) | 2023.11.22 |
---|---|
탄소섬유란? (0) | 2023.09.30 |
히트 펌프 관련 미국 기업 (0) | 2023.09.20 |
수액 시장 뉴스들 모음 (1) | 2023.09.19 |
히트 펌프 원리 (0) | 2023.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