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4937997
인조흑연 음극재는 천연흑연 음극재에 비해 배터리 충전속도를 높이고 수명을 늘리는 특성이 있어 전기차 배터리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다. 원료조달이 어렵고 제조비용이 높아 주로 중국에서 생산(지난해 기준 글로벌 음극재의 92%)해 왔으나 포스코케미칼이 지난해 12월 연산 8000t의 포항공장을 준공해 국산화에 성공했다. 천연흑연 음극재도 2011년부터 포스코케미칼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
업계는 양극재 대비 음극재의 국산화율이 낮은 상황에서 인조흑연 음극재의 국산화 및 양산 성공은 큰 의미가 있다고 분석한다. 국내에서 SKC, SK머티리얼즈, 롯데케미칼, 대주전자재료 등이 음극재 공장을 짓고 있거나 소량 생산하고 있지만 수출은 없었던 만큼 이번 수주로 포스코케미칼이 사실상 선두권을 형성했다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783637
메탄올은 생산단가가 높고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이 많아 그동안 선박용 연료로 사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주원료인 천연가스 생산량이 늘었고, NOx를 절감하는 연료 분사 기술이 개발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경쟁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와 비교해도 장점이 많다. 고압력·극저온의 환경이 갖춰져야 하는 LNG와 달리 상온의 일반적 기압에서 보관할 수 있고 이송도 쉽다. 초기 인프라 구축 비용도 저렴하다. 기존 설비를 조금만 개조하면 메탄올을 연료로 쓸 수 있다.
오염물질 배출량도 많지 않다. 기존 선박에서 주로 사용하던 벙커C유 대비 황산화물(SOx)은 99%, NOx는 80%, 온실가스는 최대 25%까지 적게 배출한다. 해양에 배출해도 빠르게 분해돼 오염을 일으키지 않는다.
메탄올 추진선 시장에선 현대중공업그룹이 선두 주자다. 이 회사는 세계 최초로 대형 컨테이너선에 메탄올 엔진을 탑재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최근 2년간 세계 최대 선사인 덴마크 머스크로부터 수주한 메탄올 추진선만 19척(2021년 9척, 2022년 10척)에 달한다. 이들 선박이 모두 인도돼 운항을 시작하면 연간 230만t의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게 한국조선해양의 설명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055758
"환율 안정세"…식품업계, 원재료 부담 덜까 '기대' (ebn.co.kr)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6500625?sid=101
태영건설에 따르면 회사는 신규 자금 1025억원을 일시에 확보했다. 지난 11월30일 신규 기업어음(CP) 발행을 통해 기업운영자금 500억원을 확보했고, 525억원에 달하는 신규 PF대출 약정으로 전주 에코시티 15BL 임대주택 사업 PF운영자금을 추가로 조달한 것이다.
기존 PF대출의 연장계약까지 완료하며 자금 유동성을 확보해나가고 있다. 태영건설은 지난 11월17일 총 사업비 3007억원에 달하는 서울 강서구 공항동의 지역주택조합 사업의 기존 대주단과 PF대출 연장계약을 완료했다.
중국 큰손들 매주 옷 쓸어가더니… 동대문의 놀라운 변화 | 한경닷컴 (hankyung.com)
“중국 상인보다 일본 상인이 더 많다.” 4일 서울 동대문 APM 2층에서 만난 한 애슬레저(스포츠웨어 겸 일상복) 도매상의 얘기다. 그는 “요즘 동대문 상인 중엔 일본 수입상이나 유통사에 줄을 대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사림이 한둘이 아니다”고 했다.
여기엔 2020년 코로나19 창궐 이후 폭발한 일본 내 K콘텐츠의 인기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이태원 클라쓰’ 등 한국 드라마에 나오는 길거리 패션이 인기를 끄니, 동대문표 K패션 제품을 사려는 일본 상인들도 그에 맞춰 불어났다. 이들은 한국에서 들여간 동대문 의류들을 큐텐재팬, 디홀릭, 지그재그 등 한국 의류 특화 온라인 패션몰에서 판매한다.
금감원, 애플페이 약관심사 완료…내년초 출시 가닥 | 연합뉴스 (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