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분석

[2차전지] 전기차 원형배터리 구조

최선을다하는행복 2021. 11. 22. 22:29

원형 배터리 구조는 위에서부터 TOP버튼, PTC, Vent, CID, Gasket으로 구분됨. TOP, CID는 신흥SEC, Vent는 상신이디피, Gasket은 삼진엘엔디, Can은 이시자키에서 생산되고 있음(상신이디피가 Can생산 능력을 갖춤).

 

가지 배터리 제조사의 분해도를 보면 구조적으로 큰 차이는 없고 삼성은 PTC가 없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구조를 갖고 있어 원가면에서 경쟁력이 있음.

 

안전장치들의 동작 방식은

 

 

 

① PTC는 과전류가 발생하면 High impedance mode, 저항이 높아져 전류량을 줄이게 함.

② 계속 내부 압력이 커지만 CID가 끊어지면서 양극과 CID가 분리되어 전류가 차단됨.

③ 그래도 계속 압력이 증가하면, ③번 그림과 같이 내부가 열리면서 가스를 외부로 방출시키면서 화재, 폭발을 방지함.

 

원형 전지의 강점은 만들기 쉬운 것인데 젤리롤의 권취 속도를 보면 대량생산하기 가장 쉬움.

 

전기차 원형 배터리 분석.pdf
1.05MB

 

https://youtu.be/lsd5YUkCtt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