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분석

[2차전지]테슬라 CTC, 허니콤 구조

최선을다하는행복 2021. 11. 19. 22:36

 

테슬라 CTC, 허니콤 구조

 

테슬라 CTC, 허니콤 구조는 최소한의 공간으로 수납공간을 최대화하는데 최적의 구조임. 배터리팩을 허니콤 구조로 하면 기존 모듈화된 배터리들에 비해 다양한 장점이 있음.

 

1. 배터리 용량과 사이즈를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음. 허니콤 구조를 사용하면 배터리를 열과 행으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의 길이를 앞, 뒤 좌우로 조절할 수 있음. Cell to pack 구조보다 더 많은 배터리를 탑재함과 동시에 더 탄탄한 하부 구조를 만들 수 있음. 테슬라 모델3보다 사이버트럭은 차량의 길이, 폭을 늘려 비슷한 사이즈의 픽업 트럭에 비해 더 많은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음.

 

2. 더 안전함. 최소한의 재료로 수납공간을 극대화하면서 강성까지 보존할 수 있음. 배터리 셀과 셀사이를 격리하기 때문에 열관리를 비롯해 화재시에도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음. 그 자체로 섀시 구조를 제공하기 때문에 배터리팩의 강성은 물론 차량 자체의 강성까지 상승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음.

 

 

3. 비용 절감 효과.

1) Cell to pack 설계에 비해 부품 수가 약 370개 정도 적기 때문에 제조비용을 줄 일 수 있음. 허니콤 구조의 경우 현재 모델 Y를 주조하는 것처럼 그 자체를 찍어내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생산할 수 있음.

2) 부품 수가 줄어든다는 것은 곧 고장날 수 있는 부품수도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잠재적인 수리 비용을 줄일 수 있음.

3) 조립공정의 자동화로 인한 비용절감. 기존 배터리의 경우, 셀을 만들고, 팩을 만들고 그 팩을 조립해서 어셈블리를 만듬. 배터리팩 제작 영상을 보면 팩을 옮기는 것은 기계가 하더라도 팩에 연결된 선 하나하나를 사람이 연결함. 허니콤 구조는 로봇이 한 번에 모든 배터리 셀을 잡아서 팩에 결합할 수 있으므로 조립 공정이 줄어듬과 동시에 조립 자동화를 통해 인건비가 줄어듬.

4) 허니콤에서 셀을 쉽게 분리할 수 있고 분리된 허니콤 구조는 녹여서 다시 찍어내는 재료로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재활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음. 분리한 셀도 체크한 후 배터리로 다시 사용하거나 용도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재활용 할 수 있음.

 

https://youtu.be/PoEwc33oE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