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따라 걷기/책읽기

[4독] 월가의 영웅-2분 독백 + 유명한 숫자들

최선을다하는행복 2022. 7. 22. 14:57

자산주는 예외가 되겠지만 한회사의 이익이 계속 증가하려면 무엇인가 역동적인 움직임이 일어나야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움직임인지에 대해서도 짐작해볼 수 있다면 그만큼 해당 회사의 스토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주식에 흥미를 느끼는 이유, 이 회사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 장래에 예상되는 걸림돌 등에 대해 생각

2분 독백에 포함될 수 있는 주제

저성장주 투자를 생각하는 것은 아마도 배당을 기대하기 때문일 것이다.
경기순환주 투자를 생각한다면 독백의 내용은 사업 환경, 재고, 물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자산주는 자산의 내용과 가치를 주로 언급해야한다.
회생주는 회사 경영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작업을 착수했으며, 그러한 계획이 지금까지 어떤 효과를 보고 있는지에 집중한다.
대형우량주는 주가수익비율, 최근 몇 달간 주가의 급등 여부, 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야한다.
고성장주의 경우에는 어디에서 어떤 방법으로 고속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중요한 숫자들

-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특정 제품 때문에 어떤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될 경우, 가장 먼저 확인해야하는 것은 이 제품이 해당 회사에서 차지하는 비중
이 제품이 회사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만큼일까?

- 주가수익비율
공정하게 평가된 회사의 주가수익비율은 회사의 성장률과 같다. 성장률은 이익성장률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주가수익비율이 연성장률의 절반이면 매우 유망하며, 연성장률의 2배라면 매우 불리하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연성장률이 12퍼센트인 회사의 주가수익 비율이 6이라면, 이 주식은 아주 매력적인 종목이 된다. 반면 연성장률이 6퍼센트인 회사의 주가수익비율이 12라면, 이 주식은 매력이 없다.
연간 이익을 찾은 뒤, 연간 이익증가율을 계산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현재 주가가 얼마나 적절한 것인지 판단할 수 있다.
조금 더 복잡한 공식을 사용하면 배당까지 감안해서 이익성장률을 구할 수 있다. A회사의 장기성장률이 12%이고, 배당수익률이 3%인 경우, 이 두 수치를 더한 뒤, 주가수익비율 10으로 나누면 된다. (12+3)/10=1.5
이 수치가 1보다 작으면 부실하고 1.5면 양호한 편이다. 안심할 수 있는 것은 2이상인 주식이다.

- 현금보유량
회사가 현금 수십억 달러를 보유하였다면 이것은 분명히 알아야하는 중요한 정보
항상 현금보유량(관련 사업의 가치)을 확인하는 편이 낫다.
회사에 현금이 샇여가면서 이 현금이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 수 있다.

- 부채요소
회생주나 문제 기업의 경우, 부채에 특별히 관심 기울일 것
기업이 위기를 맞이했을 때 생존과 파산을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보다 부채임
부채가 많은 신생 기업은 항상 위험하다.
위기를 맞이 햇을 때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요소로써 부채의 규모 만큼이나 부채의 종류도 중요하다.

 

- 배당
높은 배당이 유지된다고 확신하면 투자자들은 배당을 바라보고 그 주식을 매입한. 따라서 주가가 어느 수준 밑으로는 떨어지지 않는다. 오랫동안 배당을 지급하고 증가시킨 우량주들은 위기가 닥치면 사람들이 몰려드는 종목이 된다.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소기업은 훨씬 빨리 성장한다. 이들은 배당에 쓸 돈을 사업 확장에 투입하기 때문이다. 

 

- 배당을 빠짐없이 주는가?

배당을 바라보고 주식을 매입할 생각이라면 경기침체와 난관을 맞이해도 배당을 지급할 회사인지 확인해라. 저성장주가 배당마저 빠트린다면 투자자는 곤경에 빠진다. 

 

- 장부가치

발표된 장부 가치가 회사의 실제 가치와 거의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다. 실제 가치보다 큰 폭으로 과장되거나 축소된 경우가 많다. 

 

- 숨은 자산

장부가치는 실제 가치보다 부풀려지는 경우도 많지만, 반대로 축소되는 경우도 많고 이런 경우는 엄청난 자산주를 손에 넣을 수 있다. 

토지, 목재, 석유, 귀금속 등 자연자원을 보유한 기업

브랜드 가치

특허 의약품

케이블 TV 독점영업권

TV 방송국과 라디오 방송국

부동산

석유재고

라이센스

영업권

신약특허

한회사가 다른 회사의 주식을 보유한 경우

거대 모기업이 전부 또는 일부를 보유한 자회사에도 숨은 자산이 존재

해외기업에 투자

조세감면

 

-현금흐름

현금흐름은 사업의 결과로 회사가 벌어들이는 돈의 규모를 말한다. 회사들은 모두 돈을 벌어들이지만, 이를 위해서 지출하는 금액은 회사마다 다르다. 

현금흐름을 보고 특정 주식을 매입한다면, 그 수치가 잉여 현금흐름인지 확인하라.- 정상적인 자본적 지출을 차감한 뒤에 남는 현금 흐름. 더 이상 지출할 필요가 없는 돈. 

자산주에 몰두하는 투자자는 회사가 평범해서 변화가 없고 현금 흐름이 많으며 소유주가 사업을 확장할 생각이 없는 회사를 찾는다.

 

-재고

제조 업체나 소매 업체 모두에게 재고 증가는 나쁜 신호다. 재고가 매출보다 빠르게 증가한다면, 이것은 위험신호다. 

재고의 종류에 따라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종류가 있다.(자동차회사)

침체를 겪던 회사에서 재고가 감소하기 시작하면 이는 상황이 호전되었다는 첫번째 증거다.

 

-연금제도

회사가 파산해서 정상적인 영업이 중단되어도 회사는 계속해서 연금제도를 지원해야한다. 회생주에 투자하기 전에 회사 감당할 수 없는 과도한 연금 의무를 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할 것

 

- 성장률

성장을 확장과 동일시하는 관점은 월스트리트가 범하는 가장 흔학 착각이다.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바로 이익이다. 

고객을 잃지 않으면서도 매년 가격을 올릴 수 있는 회사를 발견했다면, 이 회사는 기막힌 투자 대상이다.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이익의 20배에 거래되는 성장률 20%의 기업이(PER20), 이익의 10배에 거래되는 성장률 10퍼센트의 기업(PER 10)보다 훨씬 낫다. 고성장주의 경우 빠른 이익 증가가 주가를 빠르게 끌어올릴 수 있다. 

 

- 요점

손익계산서 끝에 나오는 최종 숫자인 세후이익

업종에 따라 세전이익률은 천차만별이므로 이 수치를 무작정 비교해서는 얻을 것이 별로 없다. 따라서 같은 업종에 속한 기업들을 비교해야 도움이 된다. 이익률이 가장 높은 회사는 당연히 운영 비용이 가장 낮을 것이고 운영 비용이 낮은 기업은 사업 환경이 악화되어도 생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