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따라 걷기/책읽기

적극적 가치투자 - Q_질분석

최선을다하는행복 2022. 7. 25. 14:42

질(quality)이 우수한 회사, ‘체질’이 강한 회사는 어떤 회사인가?

1. 경쟁 우위가 있어야한다.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사업을 보호하기 위해 주변에 둘러친 깊은 해자를 말한다. 강력한 브랜드, 높은 진입장벽, 특허권 등 한 회사 경쟁 위협 속에서도 앞서갈 수 있는 여러 요인들로 확보된다.-야 말로 질적으로 우수한 회사의 핵심적 특징이다.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가진 회사를 현금흐름을 보호할 수 있는 장벽을 더 높이 쌓은 회사다. - 그런 회사는 현금 흐름을 보호할 수 있는 장벽을 더 높이 쌓은 회사다. 그런 회사는 경쟁으로 피해 받지 않고, 더 정확하게 미래 현금 흐름을 예측할 수 있게 하여 신회를 높임으로써 더욱 가치 있는 회사가 된다.
시장에 빠르게 성장하면 경쟁우위가 없는 회사도 생존할 수 있다. 일단 시장성장이 멈추면 경쟁우위가 없는 회사는 경쟁에서 도태된다.
경쟁우위는 투자자들이 결코 타협해서는 안 되는 주식 선택의 기준이 되어야한다.

강력한 브랜드: 모든 브랜드가 같은 것은 아니다.
강력하고 유명한 소비자 브랜드가 항상 높은 가격, 높은 이윤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브랜드는 슈퍼마켓의 진열대와 그저 그런 브랜드보다 높은 가격만 보장해줄 뿐이다.
단지 브랜드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 한 회사가 유명 브랜드를 갖고 있다고 해서 그 브랜드가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보장한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유명 브랜드가 경쟁우위를 보장할 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때도 있다.


2. 경영진의 능력이 우수해야 한다.
경영진의 주장에 대해서는 항상 건전한 회의주의적 시각을 견지하고 그들의 편견과 우리의 상식을 대조해 걸러서 들어야 한다.
경영자의 자질은 성실성과 장기적인 주주가치 창출에 전념하는 태도다.


3. 장기적인 주주 가치 창출의 중요성
단기 수익에 굶주린 월스트리트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회사의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침해하는 타협을 하지 않고, 비굴한 결정을 내리지 않으며, 장기적이 관점을 유지할 수 있는 용기와 확신을 가진 경영진을 찾아야한다.

4. 이익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진정으로 예측 가능한 이익을 내는 회사를 찾기 위해서는 단순히 보고된 수치 이면을 파고들어 실제 사업 상황을 보고, 그 회사의 이익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요인을 찾아야 한다.
높은 경상수입(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수입) 기반을 가진 회사는 수입(매출액) 변동성이 적어 이익과 현금 흐름 예측이 훨씬 용이하며, 운영리스크도 적다. 수입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이야 말로 이익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제 1요소다.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원하는 회사들은 이익의 변동성이 적고, 따라서 그렇지 못한 회사보다 위험도 적다. 매우 지속적인 경상수입을 올리면 이익에 대한 예측 가능성과 지속 성장 가능성도 높아지고, 투자위험도 줄어들며 성장 압박도 적어 수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훨씬 적은 노력을 기울여도 된다.
제품의 폐기 가능성으로도 수입(매출액)의 예측 가능성이 확보된다.

5. 재무구조가 튼튼해야한다.

사용해서 안 될 경우를 제외하면 부채는 좋은 것이다.
영업 레버리지와 재무 레버리지가 높아 총 레버리지가 높고, 매출액 변동성마저 심하면 회사는 망하기 십상이다. 고정 비용이 높고 부채가 많은 회사가 매출액 변동성도 심하면 위험하다. 매출액이 감소해도 비용은 줄지 않아 심각한 손실을 보게 되기 때무니다. 원자재 가격 때문에 상당한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면 이들 회사의 현금흐름은 훨씬 더 위험해진다.
안정되고 예측 가능한 현금 흐름을 보유한 회사가 적절한 부채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지만 현금 흐름의 변동성이 심하고 높은 영업레버리지를 가진 회사는 부채를 매우 신중하게 사용해야한다.

자사주 매입은 대차대조표를 왜곡하여 자기자본 감소로 나타날 수 있다.
‘실제 부채 수준과 그로 인한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순이익 대비 부채비율’과 ‘이자비용 대비 순이익비율’을 사용해야한다.
-순이익: 이자 비용,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비용 차감 전 영업이익, 또는 영업 현금 흐름, 잉여 현금 흐름을 말한다.
재무비율은 자사주 매입에 의해 왜곡되지 않기 때문에, 재무 비율을 사용하면 대차대조표 상의 위험을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 부채/EBITDA, 부채/영업현금흐름비율, EBITDA/이자비용비율, 영업현금흐름/이자비용비율

부채비율을 살피는 것은 부채 분석의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 - 퇴직금 계획, 부외 리스

대차대조표가 매우 좋은 회사는 아주 좋은 M&A 대상이 될 수 있다. - 인수자가 해당 회사의 주식을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라도 사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수 후에 그 회사의 우수한 재무 상황을 이용해 M&A 비용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무구조가 우수한 회사는 아주 좋은 투자 대상이 되는 것이다.

6. 잉여현금흐름이 풍부해야 한다.

잉여현금흐름은 한 회사가 임금, 세금, 재고, 이자비용, 경영진의 골프장 회원권, 기타 연간 비용같이 현재의 사업을 위해 지출해야하는 비용 그리고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와 같이 미래의 서장을 위해 지출하는 모든 비용을 빼고 남은 현금이다.
재무제표상의 순이익을 실제 현금의 유출입을 감안해 조정한 금액에서 미래의 성장을 위해 고정자산에 투자한 금액을 차감한 것이다.
잉여현금흐름=영업현금흐름-자본적지출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주주 중심적인 우수한 경영진에 의해 경영되는 기업들은 박스장의 변동성을 십분 활용해 자사주를 매입함으로써 줒가치를 증대할 수 있다. 총 주식 수가 줄어들면 주당순이익과 주당배당금이 높아지고, 따라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

- 많은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기업은 자본적 지출(부동산, 공장, 설비 투자)이 적기 때문에 사업이 자본집약적이지 않다. 다른 회사보다 자본수익률과 이익 증가율이 높은 경우가 많다.
- 잉여현금흐름이 많으면 외부 자금 의존도가 적어 사업상 위험이 적다. 잉여현금 흐름을 통해 기업은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자체 조달한다.
- 경기침체기나 경제 위기 시, 현금의 구배력은 매우 강해진다.

자본적 지출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설비를 유지하기 워한 자본적 지출
- 미래 성장을 위한 자본적 지출
: 유지를 위한 자본적 지출이 적은 회사의 경우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를 멈추면 자본적 지출이 감소하기 때문에 잉여현금흐름이 증가한다. 미래에 대한 투자를 중단함으로써 성장률(매출 증가율)이 감소해도 잉여현금흐름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런 회사는 성장률 하락에 따른 PER의 하락이 상대적으로 낮고 배당금 지급과 자사주 매입에 여유가 있다. 따라서 주가 하락률도 낮다.

잉여현금흐름의 변동성은 당기순이익 변동성보다 크다.

회사의 잉여현금 사용 계획을 확인하라-잉여현금흐름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주주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

7. 자본수익률이 높아야한다.

자본수익률은 투자된 자본이 얼마나 높은 주주가치를 창출했는지 보여주는 좋은 지표다. 자본비용을 훨씬 초과하는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는 것은 기업이 막대한 주주가치를 창출했음을 의미한다. 자본수익률은 성장 기회와 결합해 회사의 이익을 제고시킨다.(이익증가=자본수익률*성장기회) 자본수익률이 높고 성장 기회(매출 증대 기회)가 많으면 회사의 이익이 제고된다. 그런데 성장 기회가 많아도 자본 수익률이 낮으면 이익이 나지 않기 때문에 회사의 성장과 매출 증대에 큰 유혹을 느끼지 않는다. 반대로 자본수익률이 높아도 성장 기회가 적으면, 즉 시장 포화로 매출 증대의 여지가 없으면 이익을 낼 수 없다.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 우수한 경영진, 예측 가능한 이익, 풍부한 잉여현금흐름, 우수한 재무구조, 높은 자본수익률은 질적으로 우수한 회사의 조건이며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