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따라 걷기

[도서] 월가의 영웅(6) - 최종 점검 목록

최선을다하는행복 2021. 12. 8. 23:51

주식 전반

 

* 같은 업종의 비슷한 회사에 비해 이 회사의 주가수익비율은 높은가? 아니면 낮은가?

* 기관투자자의 보유 비중은 어떤가? 보유 비중이 낮을수록 좋다.

* 내부자들이 주식을 매입하고 있는가? 회사가 자사주를 매입하고 있는가? 둘 다 긍정적인 신회다.

* 지금까지 이익 성장 실적은 어떠한가? 이익은 단발성인가, 지속성인가?

* 회사의 대차대조표가 건전한가, 아니면 취약한가? (부채 비율) 재무 건전성 등급은 어떠한가?

* 현금 보유량은 어떠한가

 

 

저성장주

 

* 저성장주는 배당이 중요하므로(배당이 아니라면 보유할 이유가 없다) 배당이 항상 지급되었는지, 꾸준하게 증가했는지 확인하라.

* 가급적이면 배당이 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확인하라. 배당 비중이 낮다면 앞으로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대처할 여유가 있다. 이익이 줄어도 배당을 지급할 돈이 되기 때문이다. 배당 비중이 높으면, 배당을 지급하지 못할 위험이 더 크다.

 

 

대형우량주

 

* 좀처럼 망하는 일이 없는 대기업들이다. 이 경우 주요 관심사는 주가인데, 주가수익비율을 보면 현재 주가가 싼 것인지 비싼 것인지 판단할 수 있다.

* 사업다악화로 장차 이익이 감소될 가능성이 있는 지 확인하라.

* 회사의 장기 성장률을 확인하고 최근 몇 년 동안 동일한 탄력을 유지하고 있는지도 점거하라.

* 이 주식을 영원히 보유할 계획이라면, 이전 침체기와 시장 폭락 때 실적이 어떠했는 지 확인하라.

 

 

경기순환주

 

* 재고를 계속 자세히 지켜보고, 수요 공급 관계도 살펴보라, 시장에 새로 진입하는 기업이 있는지 지켜보라. 이것은 대개 위험 신호이다.

* 경기가 회복되면 점차 주가수익비율이 내려갈 것을 예상하라. 투자자들이 경기가 막바지에 이르렀다고 내다볼 때, 회사의 이익은 최대치에 이른다.

* 투자한 경기순환주를 잘 알면 경시순환을 파악하는 데 유리하다.

 

 

고성장주

 

*  유망한 제품이 그 회사의 사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지 확인하라

* 최근 몇 년 동안 이익성장률이 얼마였는가? (20~25퍼센트 기량의 성장률을 선호한다. 성장률이 25퍼센트가 넘는 기업은 경계한다. 인기 업종에는 성장률이 50퍼센트인 기업도 있지만, 알다시피 이러한 회사는 위험하다.)

* 회사가 확장 능력을 입증하려면, 2개 이상의 도시에서 자사의 성공 공식을 복제하여 연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야한다.

* 회사가 성장할 여지가 있어야 한다

* 주가수익비율과 성장률이 비슷한 수준인가?

* 확장속도가 빨라지고 있는가? 아니면 느려지고 있는가?

* 기관주자나 분석가가 이 회사의 주식을 보유한 경우가 아직 소수에 불과한가? 상승하는 고성장주가 이러한 특징을 갖고 있다면 투자자에게 큰 이점이다.

 

 

회생주

 

*  채권자들이 자금을 회수해도 회사가 생존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이 회사가 보유한 현금이 얼마인가? 부채는 얼마인가부채구조는 어떠한가?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얼마나 오랫동안 적자영업을 버텨낼 수 있는가?

*  이미 파산했다면, 주주들에게 남은 몫은 얼마인가?

* 회사가 어떤 방법으로 회생할 계획인가? 무수익 사업을 처분했는가? 이것은 이익에 매우 중요한 요건이다.

* 이 사업이 회복되고 있는가

* 원가가 절감되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 효과는 어떤가?

 

 

자산주

 

* 자산의 가치가 얼마인가? 숨은 자산이 있는가?

* 자산에서 차감해야하는 부채가 얼마인가? (채권자에게 우선권이 있다.)

* 회사가 새로 부채를 발생시켜 자산의 가치를 떨어뜨렸는가?

* 주주들이 자산으로부터 이익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업 사냥꾼이 대기하고 있는가?

 

 

 

 

l  투자하는 주식의 속성과 구체적인 투자 이유를 파악하라

l  주식의 유형을 분류하면 투자를 통해 어떤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l  대기업은 주가의 움직임이 작고, 소기업은 주가의 움직임이 크다.

l  특정 제품에서 이익을 기대한다면 회사의 규모를 고려하라.

l  이미 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이라면 사업 개념의 복제 능력을 입증한 소기업을 찾아라.

l  연성장률이 50~60퍼센트인 기업은 경계하라.

l  인기 업종의 인기 종목을 피하라.

l  사업다각화를 믿지 말라. 대개 사업다악화로 귀결된다.

l  무모한 도박은 결코 보상받지 못한다.

l  첫번째 상승 국면을 놓치더라도 회사의 계획이 효과가 있는지 좀 더 지켜보는 편이 낫다.

l  전문가들이 몇 달이나 몇 년 간 접근하지 않은 분야에서 상당히 값진 기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l  정보 제공자가 아무리 똑똑하고, 부유하며, 그가 전한 최신 정보가 정확한 것이었다고 하더라도 그의 정보를 그대로 믿어서는 안된다.

l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제공하는 주식 정보는 가치가 매우 높을 때도 잇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제지 업종 사람들이 제약주 정보를 알려주고, 의료 업종 사람들이 제지 업종 기업 인수에 대해 끊임없이 떠들 때가 많다. 고리타분하고 평범해 보이며 월스트리트가 아직 관심이 보이지 않는 단순한 회사에 투자하라.

l  비성장 업종에서 적당한 속도(20~25)로 성장하는 회사가 이상적인 투자 대상이다.

l  틈새를 확보한 회사를 찾아라

l  곤경에 빠진 회사의 침체된 주식을 매입하는 경우, 재무상태가 건전한 회사를 고르고 은행부채가 많은 회사는 피하라.

l  부채가 없는 회사는 망하지 않는다.

l  경영능력이 중요할지는 몰라도, 파악하기가 아주 힘들다. 사장의 경력이나 말솜씨가 아니라 회사의 전망을 보고 주식을 매입하라.

l  곤경에 빠진 회사가 회생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l  주가수익비율을 세심하게 분석하라. 주가가 지나치게 과대평가 되어 있다면, 만사가 잘 풀려나가도 한 푼도 벌지 못한다.

l  회사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회사의 발전을 점검하라.

l  계속해서 자사주를 매입하는 회사를 찾아라.

l  회사의 과거 배당실적을 조사하고, 과거 침체기에 이익이 어떠했는지 확인하라.

l  기관투자자의 보유량이 적거나 없는 회사를 찾아라.

l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월급만 받는 경영진이 운영하는 회사보다 지분을 많이 보유한 경영진이 운영하는 회사가 낫다.

l  내부자가 주식을 매입한다면 좋은 신호다. 특히 여러명의 내부자가 동시에 매입하였다면 더욱 좋은 신호다.

l  주식 연구에 적어도 매주 한시간을 투자하라. 자신의 배당과 투자손익은 계산해봐야 연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l  장부가치만 보고 주식을 매입하는 것은 위험한 착각이다. 실제 가치가 중요하다.

l  의심스러우면 투자를 연기하라.

l  새 종목을 고를 때 적어도 새 냉장고를 고르는 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