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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인터넷/게임 - 2H21 핵심 키워드 NFT,게임주 중 최대 관련 종목은?

최선을다하는행복 2021. 12. 23. 23:13

NFT, 디지털자산 유통의 혁신

 

1. NFT(Non Fungible Token. 대체 불가 토큰)란?

토큰은 어떤 가치와 의미를 담은 증표. 블록체인 상에서 고유한 인식값(코드값)이 부여 되어 상호 대체가 불가능한 디지털자산(디지털파일). 일반 디지털파일은 토큰이 아니나 고유값의 부여로 고유성/유일성이 부여된 디지털 파일은 토큰이 되는 것임.

 

2. 디지털자산은 동전의 양면적 속성이 있음.

무한 공유/확산이라는 장점과 그로 인해 가치화가 어렵다는 단점 공유. NFT는 디지털자 산에 고유값을 부여함으로써 "유일성"을 바탕으로 한 "고가의 가치화"가 가능하며 이에 따라 디지털자산 유통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할 수 있는 촉매로 작용 기대

 

3. 디지털자산(디지털파일)은 기능적으로는 영상파일, 이미지파일, 음성파일 등이 있으며 내용적으로는 게임 아이템, 예술품, 나만의 사진/ 영상/음성녹음, 아이돌 공연 영상/음성, 아이돌 사진/팬아트, 가상 부동산 등 무궁무진. 이들 무궁무진한 디지털파일을 NFT화 해서 고가에 판매 가능.

 

4. NFT 모멘텀이 강하게 작동한 업종 및 업체들

게임, 미디어/엔터 등 NFT화를 위한 디지털자산 근원 IP가 풍부한 업종들 + NFT를 거래할 수 있는 범용 베이스 코인 보유 업체들 + NFT 기반 디지털자산 거래소를 운영 중이거나 운영 예정인 업체들

 

 

컴투스홀딩스

1. Crypto Coin 거래소 운영업체 지분 보유

 

1) 코인원 지분 38.43% 보유

동사 100% 자회사인 컴투스플러스 38.43% 보유 → 컴투스플러스 16.47%, 동사 직접 21.96% 보유

- 동사가 자회사 컴투스플러스로부터 21.96% 양수 - 동사는 올해 10월 지주사 제외. 역할은 지주사이나 공정거래법상 지주사는 아님. 따라서, 자회사 지분 보유한도(15%) 없어짐

2) 코인원은 동사 연결대상은 아니며 지분법대상

- 3Q21 코인원 관련 지분법이익은 33억원

 

2. 자체 Crypto Coin 'C2X(가칭)' 발행 및 ICO 예정

 

1) 1Q22 ICO 예정. 1Q22 론칭 예정인 1st NFT 기반 P2E 게임 '크로매틱소울

AFK레이드' 론칭보다 먼저 'C2X(가칭)' 발행 예정

2) 'C2X'는 우선은 동사 및 컴투스의 NFT 기반 P2E 게임들의 NFT화된 게임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거버넌스 코인으로 활용 예정

- 1Q22 론칭 예정인 동사와 컴투스의 1st NFT 기반 P2E 게임인 '크로매틱소울:AFK레이드', '서머너즈워:크로니클'의 NFT 아이템 을 'C2X'로 거래하기 위해선 이들 게임보다 C2X가 먼저 발행되어야 함

-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인 하이브(Hive)는 동사 및 컴투스 게임은 물론 Non Captive 게임들도 론칭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발전 계획. Captive 게임들의 NFT 아이템들은 C2X로 거래하게 하고, Non Captive 게임들의 다른 코인 기반 NFT 아이템은 C2X로 환전할 수 있게 할 예정. 즉, C2X는 하이브 플랫폼의 NFT 아이템 거래를 위한 기축통화 역할

3) 'C2X'는 장기적으로는 게임 NFT 아이템 외 미디어/엔터 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NFT 디지털자산의 거래통화로 활용 계획.

미디어/엔터사들도 디지털자산의 NFT화 비즈니스를 시도하고 있는데 현재까지는 거버넌스 통화는 이더리움이 대부분이고 일부는 자체 통화를 발행. 따라서, 동사가 중대형 미디어/엔터사들을 C2X 생태계로 끌어들이기는 어려움. 동사도 위메이드가 여러 게임 게임 업체들을 위믹스 플랫폼에 참여하게 하듯이 게임 영역에서 Non Captive 게임 파트너들을 많이 확보하는 게 중요

 

3. NFT 기반 P2E 게임 사업 예정: 2022년 3개 이상 론칭 예정

 

1) 1Q22: 크로매틱소울:AFK레이드(방치형 RPG. Project C에서 명칭 변경)

 

2) 2Q22: Project MR(캐주얼)

 

3) 3Q22: 게임빌프로야구 NFT 버전(스포츠)

 

4) 하이브(Hive)를 통한 글로벌 론칭 + NFT 아이템은 C2X로 거래

 

4. NFT 기반 디지털자산 거래소 사업 예정

 

1) 2022년 론칭 예정

 

2) 론칭 초기에는 K-POP 아이돌 NFT 중심(공연 영상, 화보, 팬아트 등). 순차적으로 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 및 게임으로 확장 예정. 장기적으로 하이브(Hive)와 통합하여 하이브 내 모든 게임 NFT를 거래소에서 거래되도록 할 예정(게임 NFT 아이템의 경우 한국 등 일부 규제국가는 제외)

 

 

 

카카오게임즈

 

 

1. 카카오 생태계의 주요 주체가 Crypto Coin 거래소 운영업체 지분 보유

 

1) 업비트 운영업체 두나무 지분 보유: 카카오 7.7%, 케이큐브벤처투자조합 11.1%

 

2) 두나무

- 1Q21 - 3Q21 일평균 거래대금 10조원 이상 - 수수료율: 0.1-0.15% 정도 추산.

- 1Q21 - 3Q21 누적 영업이익 3조원 추산

 

2. 카카오 생태계의 주요 주체가 자체 Crypto Coin 발행 및 ICO

 

1) 클레이(KLAY)

- 카카오 증손자 회사 클레이튼(카카오 > 카카오G > 판제아 > 클레이튼)이 발행한 코인 / 코인원, 빗썸 상장

 

2) 보라(BORA)

- 웨이투빗(동사 자회사 프렌즈게임즈가 합병함)이 발행한 코인 / 업비트, 빗썸, 코인원 상장

 

3. NFT 기반 P2E 게임 사업 예정

 

1) 2021년 5월 자회사 프렌즈게임즈(동사 지분 64%)가 웨이투빗을 합병함. 웨이투빗은 가상화폐 보라코인 발행/ICO 및 NFT 게임 개발 경험 보유

 

2) 웨이투빗 인력, 기술, 경험 등을 통해 프렌즈게임즈가 NFT 기반 P2E 게임 개발 및 론칭 등 리딩 예정

- NFT 게임 개발 동향 및 신작 라인업 공개는 아직 없음

- 향후 개발되는 NFT 게임의 NFT 아이템 거버넌스 코인은 클레이, 보라코인 등이 활용될 가능성 크다고 판단함

 

4. NFT 기반 디지털자산 거래소 사업 예정

 

1) 웨이투빗 인력, 기술, 경험 등을 통해 프렌즈게임즈가 추진

 

2) 2022년 개발 완료 목표

 

3) 론칭 일정은 미정이나 2023년 론칭 가능성 유력 판단

 

4) 론칭 초기 디지털자산 콘텐츠 경쟁력 우수: 프렌즈게임즈, 엑스엘게임즈, 라이프엠엠오, 라이온하트스튜디오 등 다수 개발스튜디오를 통한 게임 IP 확보 용이 +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라인업, 웹툰/웹소설 + 카카오VX 골프예약권 등

 

5) 디지털자산 거래소 오픈 전 다양한 NFT 서비스 출시로 자체 NFT Pool 구축 병행

- 카카오 생태계(게임, 엔터 등)의 다양한 IP를 활용한 NFT 디지털자산 생성

- 카카오 생태계 IP 활용과는 별도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독창적인 NFT 창조 (최근 프렌즈게임즈에서 타임슬롯 NFT '투데이이즈' 론칭 / 10분 단위의 특정 시간대를 NFT화해서 판매하는 기발한 생각)

 

 

게임-2H21 핵심 키워드 NFT, 게임주 중 최대 관련 종목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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